퀼트 작업중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 중 하나가 아플리케. 내 뚱뚱한 손가락들로 그 쪼그만 천 조각들을 만지작 거리며 쭈그려 앉아 해야하는 작업이라 참 쉽지는 않지만 정말 다 끝내고 나면 그 어떤 작업보다 뿌듯함이 밀려오는 만족도 최고의 작업이다. 아주 꼼꼼하지 않던 사람도 마구 꼼꼼하게 바꿔버리게 만드는 마성의 아플리케. 아직 내 시력이 노안으로 찌들기 전에 더 많이 해보고 싶다. 하긴 돋보기를 끼고도 계속할꺼란 근거있는 예상도...
아플리케는 천으로 그리는 그림이다. 시간도 많이 걸리긴 하지만 내가 하고싶은데로 맘껏 표현할수있다. 혹 아플리케를 함 해보고싶은데 설명이 있으면 좋겠다싶은 사람들을 위해 한번 사진들을 남겨볼까한다.
아플리케는 입체감있는 결과물이 탄생하게 되는데, 천조각의 나열 및 작업 순서가 중요해진다. 천을 두개 이어 붙인뒤에는 투박함을 없애고 입체감과 폭신폭신(?)을 극대화하기위해 두 천의 겹치는 부분은 잘라 내주어야한다.
나비를 그린다. 패턴의 완성도를 보니 필시 저 나비는 내가 그린게 아니라 어디서 패턴을 보고 만든것 같은데 아마 내가 한국에서 구매해온 퀼트책 어디서 보고 한것이 아닐까. 어디서 갖고 온건지 몰라 표시를 못하겠다. 출처를 못 밝혀 죄송.
패턴에 맞게 천 조각들을 전부 꺼내 이리 저리 매칭해 보고 가장 맘에 드는 걸로 결정한다. 아주 힘든 과정이다. 선택장애가 있는 나로서는 곤욕이다. 비슷한 계열로 준비하면 좀 덜 요란하고 좀 더 쉬크해지는 것같다.
다음은 제일 밑 부분부터 시작. 공구르기 작업을 한다. 작업한 실이 보이지 않게 해야 하는데 내 경험으로는 바탕색보다는 천 조각의 색과 같은 실을 쓰는 것이 더 잘 숨겨지는 것 같다.
나비의 더듬이를 수를 놓아주면 끝.
리버스 아플리케(Reverse Applique)도 있다. 입체감의 방향이 반대라고 할까? 위의 나비는 바탕보다 위로 볼륨감이 나타나지만 아래 사진의 경우, 버스 유리창안의 동물들이 버스보다 더 안쪽에 있는 것 처럼 입체감을 조절한것이 리버스 아플리케이다. 사진은 아주 오래전 로즈퀼트에서 구매한 패턴으로 필통을 만든 사진이다.
The rabbit piece goes under the door fabric.
저렇게 정성스럽게 만들어 줬는데 아들녀석 핑크색이라고 머뭇거린다. 이런....
난. 아플리케가 넘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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